About Artist
‘ Bruno Munari ’
브루노 무나리

브루노 무나리 Bruno Munari (1907-1998)는 1907년 밀라노에서 태어났다. 20대에는 이탈리아 미래파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그림에서부터 조각, 문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다 이후 영화와 산업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등 시각 예술의 전분야를 통틀어 작업했던 전방위적 예술가이다. 시각예술에 대한 무나리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는 장난감과 조각, 상품 디자인 등에 고르게 구현되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차례에 걸친 강의와 저술로 20세기 디자인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발자취를 남겼다. 어린이의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미술 교육에 있어서의 브루노 무나리는 획기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책의 물성을 강조하며 예술 작품으로서의 그림책, 아티스트 북으로서의 그림책을 만들어 후대의 작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모더니즘, 다다이즘, 미래파에서 구체미술까지, 파란만장한 20세기 미술 운동과 디자인의 만화경처럼 보이는 브루노 무나리의 작품세계에서 ‘책’은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예술가의 의무는 2차원이나 3차원에서 형태와 색깔과 움직임을 통해 시적인 메시지를 표현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그 결과물이 그림이 될지, 조각이 될지, 아니면 쓸모 없는 기계나 영상물이 되는지는 걱정하지 않아고 된다”고 말했던 무나리에게 ‘책’은 깊은 탐구심과 애정의 대상이었다. 1945년, 아들 알베르토를 위해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아주 단순한 이야기, 아이들에게 효과를 발휘하는 책을 기획해서 7권을 발행한 이후, 브루노 무나리는 1949년부터 ‘읽을 수 없는 책 libro illegibile’ 라는 제목으로 글이 없지만 시각적 메시지와 촉각적 경험까지 선사하는 책 작업을 시작한다. 이후 만들어진 브루노 무나리의 책들은 책이 가진 물성과 구조, 테크닉의 여러가지 가능성 뿐만 아니라 텍스트의 문학적, 철학적, 사회적 기능에 대해서도 끝없는 의문을 던지는 예술적인 실험이었다.

인쇄와 대량생산 공정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예술가가 의도하고 기획한 그대로의 작품을 직접 소유할 수 있는 ‘책’, 브루노 무나리의 책들은 반세기가 지난 지금도 그 천재적인 독창성과 천진난만함, 자연스럽고 세련된 아름다움으로 어린이와 어른 독자를 모두 매혹시킨다.

 

1955 미피가 태어났어요. (네덜란드 이름은 ‘나인체’)

1963 미피가 치마를 입기 시작, 영국에서 출간되며 ‘미피’라는 이름이 붙여졌어요.

1964 미피 책이 일본에서 출간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어요.

1971 처음 만들어진 미피 상품인 퍼즐이 네덜란드에서 팔리기 시작했어요.

1992 미피가 2D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져 네덜란드 티비에 처음 출현하였어요.

1995 영국에서 첫 천만부 판매를 기록하였어요.

1996 암스테르담에 첫 미피 가게가 문을 열었어요.

2000 미피의 45번째 생일. 책은 8000만부가 팔리고, 43개 언어로 번역되었어요.

www.miffy.com 사이트가 열었어요.

2003 3D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진 ‘미피와 친구들ㅇ’ 처음 방송되었어요.

2006 네덜란드 위트레흐트의 딕 브루너의 집이 미피 기념관과 작가 아카이브 겸 박물관으로 만들어졌어요.

2013 영화 ‘미피’가 어린이 영화로 네덜란드에서 박스 오피스 기록을 세우며 상영되었어요.

2015 미피의 60번째 생일, 미피 아트 퍼레이드가 유니세프를 위해 50만 유로를 모금하는데 성공했어요.

2016 위트레흐트에 어린이들을 위한 미피 박물관이 문을 열었어요. 딕 브루너는 막스 벨투이스 상을 받았어요.

Exhibition Collection
18.07.05 ─ 18.09.05
‘ Bruno Munari, the love for books ’
책을 사랑한 무나리